본문 바로가기

Review/Contents

2022년 상반기 내픽최고의 책, 생각하는 힘은 유일한 무기가 된다.

728x90
반응형

전형적인 일본식 전략서라고 편견을 갖었던 나에게 먼저 강한 일침을 날리는것으로 시작하며... 

일단 책 자체가 재밌다. 

문장이 간략하고 건조하여 이해가 쉬우며 워낙 관심있던 기획분야의 이야기여서 그런지 몰라도 쏙쏙들어왔다. 추가로 휴가로 받은날 정지영 로스터즈에서 살살부는 봄바람에 최애 플랫화이트를 마시며 기분좋게 읽어서 그런것일지도?ㅋㅋ

저자인 야마구치 요헤이의 이야기에 구구절절 공감하면서 읽은 책이라 아마 향후에 소장하게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다. 

진정한 지성이란 사로잡혀 있지 않는 마음을 갖는 능력이다. 

사람들은 커다란 오해를 하고있다. 그가다닌 도쿄대학에는 머리가 매우 좋은 사람이 간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 도쿄대학에 합격하는 사람은 '머리가 좋은 사람'이 아니다. 머리가 좋은것과는 별개로 수험은 고상한 행위가아닌 그저 게임이라고 축소시켜 받아들이는 사람이 합격한다. 대학진학률이 높은 학교의 시스템이란 그런것이다.  무언가 구애되는 사람일 수록 성과를 내기가 어렵다. 도쿄대학에 합격하는 사람들의 우수함은 공부에 투자하는 시간이 아니라 작은일에 지속적으로 집중하는 의식의 컨트롤 능력에 있다. 

나는 유럽최고의 지성인 자크 아탈리를 좋아하는데 그의 위대함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T&S 캔버스의 광대함에 있다. 각각은 표층적이고 개별적인 테마지만 자크아탈리는 21세기를 관통하는 원칙을 통찰하고있다. 그것은 뛰어난 메타사고력을 가진 사람만이 가능한 사고법이다. 그는 강대한 퍼즐을 풀어내는 감각이있을것이다.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미래의 물결>아너 <인류는 어떻게 진보하는가> 등을 읽어보길 바란다. 

나는 폭을 조금 넓혀서 주식이나 투자란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되었고 그러한 생각의 결실로 집필한 책이 (현명한 초보 투자자)다. 

입문서를 다 읽었으면 문제의식을 깊이 파고들기위해 전문서를 읽는다. 체계화된 지식을 배우는데 교과서도 매우 훌륭한다. 아직도 수학이나 의학교과서를 읽는다. 만약 경영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싶다면 유명 경영대학원이 평낸 mba시리즈(오랜판일 수록 퀄리티가 높다)를 읽어보면 좋다. 그 내용을 제대로 공부하면 억대 연봉은 거뜬히 벌  수 있다. 다만..책은 도움되지만 문제의식은 스스로 만들어낼 필요가있다. 훌륭한 책은 문제의식에 대응하는 힘을 갖고있지만, 문제 자체를 알려주지 않는다. 아무 생각없이 다들읽으니 나도 읽어야지라는 동기로 책을 읽어봐야 아무리 명서라 한들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뇌의 능력을 boosting하기위해 양질의 오일을 먹는다,..!

코코넛오일, 아마씨유, 오메가3가 포함된 오일,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등.. 샐러드유는 섭취하지 않는다. 

 

으악..이책은 너무 재밌어.. 미리 사놔야겠다...

728x90